| 노년의 지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1. 성인기의 지능이란? - 환경에 적응하는 사고 혹은 행동능력 이라는데 동의함. - Schaie는 성인기의 지적발달과정을 나는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에서 내가 알고 있는 것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 그리고 나는 왜 알아야 하는가? 로의 전환이라고 함. - 성인기에 지적으로 총명한 사람의 특징은 문제해결능력 사회유능함 탁월한 언어능력 세 가지로 나눔. 2. 나이와 지능에 대한 관점의 변화 - woodruff-pak은 네 단계계로 나누어 설명함. - 1단계: 나이가 들수록 지능이 가차없이 퇴화해 간다는 감퇴설이 지배적. - 1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에서 군인들(18-60세)에게 집단지능검사를 실시한 결과, 25세부터 지능이 감퇴곡선을 긋는 데서 비롯됨. - 그러나, 교육수준, 동시대출생집단효과, 나이에 따른 검사의 적절성이 고려되지 못함. - 2단계: 지능의 종류에 따라 감퇴의 정도가 다름. 동작성 혹은 유동성 지능은 감퇴곡선이 매우 가파르지만, 언어성 혹은 결정화된 지능은 인생후반까지 그 감퇴의 기미가 아주 미미함. 장기종단보다는 단기횡단연구에서 지능감퇴가 더욱 크게 나타남. - 동시대출생집단효과로 인해 단기횡단연구에서는 지능감퇴가 과장된 반면에 장기종단연구에서는 선택적 탈락효과로 인해 연령효과가 과소평가되기 때문. ( 성장배경, 교육수준, 문화적 경험들이 지능지수를 높일 수 있고, 건강한 사람들만 살아남아서 연구에 참여할 경우 지능지수 평균 높아짐.) |
| 1. 성인기의 지능이란? - 환경에 적응하는 사고 혹은 행동능력 이라는데 동의함. - Schaie는 성인기의 지적발달과정을 나는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에서 내가 알고 있는 것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 그리고 나는 왜 알아야 하는가? 로의 전환이라고 함. - 성인기에 지적으로 총명한 사람의 특징은 문제해결능력 사회유능함 탁월한 언어능력 세 가지로 나눔. 2. 나이와 지능에 대한 관점의 변화 - woodruff-pak은 네 단계계로 나누어 설명함. - 1단계: 나이가 들수록 지능이 가차없이 퇴화해 간다는 감퇴설이 지배적. - 1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에서 군인들(18-60세)에게 집단지능검사를 실시한 결과, 25세부터 지능이 감퇴곡선을 긋는 데서 비롯됨. - 그러나, 교육수준, 동시대출생집단효과, 나이에 따른 검사의 적절성이 고려되지 못함. - 2단계: 지능의 종류에 따라 감퇴의 정도가 다름. 동작성 혹은 유동성 지능은 감퇴곡선이 매우 가파르지만, 언어성 혹은 결정화된 지능은 인생후반까지 그 감퇴의 기미가 아주 미미함. 장기종단보다는 단기횡단연구에서 지능감퇴가 더욱 크게 나타남. - 동시대출생집단효과로 인해 단기횡단연구에서는 지능감퇴가 과장된 반면에 장기종단연구에서는 선택적 탈락효과로 인해 연령효과가 과소평가되기 때문. ( 성장배경, 교육수준, 문화적 경험들이 지능지수를 높일 수 있고, 건강한 사람들만 살아남아서 연구에 참여할 경우 지능지수 평균 높아짐.)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4년 4월 30일 수요일
노년의 지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