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2일 목요일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유아교육과정의 구성.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이미 공부했던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 해 두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1) 유아교육목표
2) 유아교육과정 유형별 교육목표의 설정
3) 유아교육과정 목표의 예





1) 유아교육목표
- 유아교육을 위한 목표를 계획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두 가지 점은 장기목표
(일반목표)와 단기목표(특수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는 데
근원이 되는 것은 주로 세 가지에 기초한다.
- 즉 유아의 학습방법과 발달에 관한 최근의 연구와 이론, 지식의 본질, 사회의 기대와
문화적 가치들을 말한다.
- 장기목표는 사고의 틀을 제공해 주며 단기목표는 교수계획을 반영해 준다. 그러므로
단기목표는 매일매일의 교육과정 활동과 연결되어 매달, 매주, 매일의 특별한 내용을
서술할 수 있다.
- 따라서 장기목표는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철학적, 이론적 관점을 반영하는 것인 반면에,
단기목표는 교수형태나 실제 교수상황을 반영해 준다. 실제에 있어 장기목표는 지극히
포괄적이고도 일반적, 추상적인 것인 반면, 단기목표는 특수하고도 구체적인 것이다.
-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교육과정과 피아제 중심 교육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등은 교육의 목표로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최적의 환경’ 구성을 강조하고
있는가 하면, 베라이터-잉글만 프로그램 등은 상급학교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