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2일 목요일

우리나라 생활지도 교육의 변화과정

우리나라 생활지도 교육의 변화과정
 우리나라 생활지도 교육의 변화과정.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이미 공부했던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 해 두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제 1절 도입과 혼란의 시기
제 2절 개념의 모색기
제 3절 전문적 확립을 위한 노력기






제 1절 도입과 혼란의 시기

1. 새 교육 바람
- 일제하의 획일적인 교육에서 탈피하여 한국적 교육을 찾으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시작
- 구미 아동 중심 교육사상의 도입
- 아동의 복지, 인간성의 존중, 청소년들의 개인적, 정서적, 사회적 적응과 발달을 중요시
① 심리측정이 도입
② 심리검사의 영향이 오늘날까지도 생활지도와 심리검사, 상담자와 심리검사로 동일시되게 하는 현상을 가져옴

2. 1957년 서울시 교육위원회
- 상담자강습회 개최하여 40여명의 소위 전문적 상담교사를 양성한데서 박차를 가하게 됨
- 1961년 말까지 5차에 걸친 강습회를 통하여 연 170여 명의 상담자를 단기 강습을 통해 배출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