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교육내용 및 활동의 선정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이미 공부했던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 해 두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 1) 유아교육내용의 선정기준 2) 유아교육내용으로서 지식에 대한 관점 1) 유아교육내용의 선정기준 - 유아교육에서 유아들에게 “무엇을, 어떤 내용을 가르쳐야 하는가?”하는 문제는 끊임없이 계속되어 왔다. - 현대에 와서도 유아교육과정이 무엇을 포함해야 하는가에 대한 합의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교육과정의 개발은 다양한 교육과정의 요소들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 즉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 유아의 개인적 특성, 다양한 원리에 기초한 지식, 우리 문화의 가치, 부모의 요구, 그리고 유아가 미래의 우리 사회에서 어떤 기능을 할 것인가에 대한 지식 등이 그것이다. - 교육내용을 개발하는 과업은 이러한 요소들이 서로 서로 복잡하게 얽힘으로써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예를 들면, 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하여 지역사회와 학부모가 가지고 있는 가치체계는 모든 점에 있어서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 그러한 가운데 이제까지 유아교육내용은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에 상당히 의존해 왔다고 볼 수 있다. - 그러나 교육과정이 단순히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며, 다양한 근원에 기초하여야 한다는 비판은 교육과정의 근원을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기초적인 학문지식, 문화와 지역사회의 가치 등도 포함할 것을 요구한다.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는 정하는 것, 즉 교육과정 내용의 결정은 교육과정 이론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Spodek & Saracho, 1990; Spodek, 1988). - NAEYC 에서 개발하여 유아교육내용 선택의 기준이 되고 있는 「발달에 적합한 실제」를 위한 기초는 주로 발달이론에 근거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지만, 최소한 아이즈너의 교육과정의 개념 가운데 두 개와 관련된다고 하겠다. 즉 인지적 과정의 개발을 촉진하며, 교육과정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3년 12월 12일 목요일
유아교육내용 및 활동의 선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