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교육 평가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이미 공부했던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 해 두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 1) 유아에 대한 평가 2) 프로그램의 평가 3) 발달상황에 대한 평가 4) 생활주제별, 영역별 활동 내용에 따른 수행평가 유아교육 평가 - 평가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학생의 능력을 평가하는 수단으로서의 시험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 시험, 검사는 평가의 한 가지 방법, 수단에 불과할 뿐이며, 교육에서의 평가는 그것보다 훨씬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다. 교육과정 평가는 교육목적을 위한 수단이다.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에 활용되는 검사도구들은 일반적으로 표준화된 것을 말한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사용하는 평가도구들은 표준화 검사의 심리 측정적 특성, 즉 실용성(practically: 평가결과를 교육과정과 교수계획에 얼마나 활용할 수 있는가), 타당도(validity: 평가하려는 것을 제대로 평가하고 있는가), 신뢰도(reliability: 평가 결과를 얼마나 믿을 수 있는가)가 있어야 하며 다음 사항을 유의해야 한다. ① 관찰된 행동에 기초해야 하며 주관적 감정에 치우쳐서는 안 된다. ② 다양한 평가도구로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조직적인 자료를 얻도록 한다. ③ 여러 가지 상황에서 자료를 얻도록 한다. 포트폴리오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3년 12월 12일 목요일
유아교육 평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