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7일 토요일

[상담이론및실제]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비교설명과 비교표

[상담이론및실제]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비교설명과 비교표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비교설명과 비교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했습니다.
[참고 자료]
강봉규, 현대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1 
이현림,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7 
Ronald T. Hyman, 권낙원 역,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0 
이현림, 상담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8 
허창범, 상담이론과 상담 실습, 태영출판사, 2008 
상담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4 
Ⅰ. 서 론

Ⅱ. 상담의 개념과 목표
1. 상담의 개념 
2. 상담의 목표

Ⅲ. 정신분석적 상담이론(Psychoanalytic Therapy) 

Ⅳ. 인간중심적 상담이론(Person-Centered Therapy)

Ⅴ. 게슈탈트 상담이론(Gestalt Therapy)

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비교 <표>

Ⅶ. 결 론

[참고 자료]


Ⅰ. 서 론
상담이란 단순한 정보 제공이 아니며, 상담은 충고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며, 상담은 설득이나 권고, 위협을 통하여 내담자의 태도, 신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며, 상담은 면담이 아니다.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상담자가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상호 작용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상담의 개념에 대해서는 선행 이론가, 또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종합적인 정의를 내려 본다면, 도움을 원하는(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와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하여 전문적 도움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상담결과는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내담자가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어야 하고 그 변화는 당연히 발전적인 요소를 포함하여야 한다. 
개인적인 상담이론을 만드는 일은 지속적으로 다듬어 가야 할 어려운 작업이다.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쌓아 가면서 수정을 가해야 훌륭한 개인적 이론으로 자랄 수 있는 것이다. 개인적 이론의 수립을 위해 밟아야 할 단계가 있다. 자기 개인적인 상담이론 형성의 작업은 긴 시간에 걸쳐 수많은 상담이론의 모델을 비교 탐색하여 최선의 모델을 발굴하여 적용하고 검증의 과정을 거쳐 개인적 상담이론을 가질수 있다. 그러나 이이론도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다. 그 이론의 나름에 취약점과 제한점을 상황에 맞게 조절하여 사용한다면 전문가로써 훌륭한 상담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상담 이론 중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